Ⅰ. 매체현실의 특징
기술공학적 매체 시대의 첫 번째 특징 -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도 마찬가지로 공유하고 있는 점이기도 한데 - 은 다름 아닌 “비물질성”(das Immaterielle)이라고 간주되는 소위 “정보”를 토대로 한 탈현대적 사회로의 전환에 있으며, 이것은 일찍이 리오따르의 대표적인 저서 ϙ
매체언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차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가 국어과 교재로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매체와 여성
대중매체를 반여성적인 것으로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대중매체란 본질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사회적 제도는 아니다. 오히려 대중매체란 여러 가지 사회적 내용으로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무형의 존재일 수도 있다.
우리 사회의 비민주성의 철폐 노력들과 여성들에 대한 상징적인
성의 영역 전체는 기술적 복제의 가능성에서 벗어나 있고, 물론 기술적 복제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복제의 가능성에서도 벗어나 있다. 그러나 진품은 손으로 이루어진 복제와 달리 기술적 복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권위를 완전하게 유지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는 기술적 복제는 원작에
우리는 소위 탈이데올로기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과연 우리는 모든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운가? 이데올로기를 벗었다는 의미의 탈(脫), 그러나 과연 그러할까? 우리는 이데올로기를 벗은 것(脫)이 아니라 빼앗은 것(敓)은 아닌가? 처음의 말을 반복하자면 “우리는 지금 탈이데올로기 시대
매체와 정규 교과 내용을 통하여 얻기 때문에 왜곡된 정보를 배우게 되고 편견이 강화된다.
이 자료에서는 동성애자중 여성끼리 동성애인 레즈비언에 대해 다루려고 한다.
본론
Ⅰ.레즈비언의 이해
1.레즈비언의 정의
관능적인 여성이 많이 살았다는 그리스 에게해(海)의 레스보스(Lesbos)섬에서 유
광선을 쏘거나(오펜하임의 <양극성>은 광선을 쏘아 물위에 빛의 다리를 놓는다) 홀리그램을 이용해(알렉산더의 <영혼들의 춤>은 회화와 홀리그래피의 결합을 실험하여 관객의 위치에 따라 디자인은 상호작용하면서 관객과 마치 춤을 추는 것처럼 된다) 작품이 관객과 호응하도록 하거나 관람자를 끌어
역사는 인간이성의 자율성을 제약하던 모든 권위가 무너진 시대였으며, 특히 과학과 학문의 혁신적 진보를 발판으로 합리화가 이루어진 시대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해 보겠다.
정치학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기도 했고, 은퇴한 후에는 사회학에 관한 주요 논문을 저술했다. 사회학이론의 형성
파레토는 1892년, 스위스 로잔느 대학의 교수가 된 이후, 그 곳에서 은퇴하고 난 후 그의 생애의 후기 시절에 사회학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학적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파
성의 극복과정에 관하여 일반적 형식으로 서술하거나 설명한다. 이러한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